PM/커닝단 2기

[커리어리 스킬업] 커닝단 2기-PM실무 (3주차)

UNi-WON 2021. 9. 26. 23:37

안녕하세요~

벌써 PM실무를 배운 지도 3주차가 되었어요. 시간이 진짜 빠르네요.


오늘은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제품 및 팀 관리를 어떻게 하는지 공부하였어요,

 

저는 그 중에 <제품 기획하기>편이 가장 인상깊었어요.

최근에 회사에서 서비스를 기획한 적이 있는데, 협업 부서들이 모두 이해할 수 있는 기획서를 작성하는 것이 여간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거든요.

그럼 저와 함께 제품을 어떻게 기획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PM이 제품 기획하는 과정은 Product Spec을 작성하는 과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이렇게 Product Spec을 작성하는 이유에는 아래 사진처럼 3가지가 있어요.

Product Spec에는 다음의 내용들이 포함돼요.

1. 목적/목적이 아닌 것

2. 배경 내용 작성하기

3. 기회 요약 및 임팩트 예측

4. 상세 솔루션

5. 유저 스토리

6. 이벤트 명세

7. 예상 리스크

8. 구현 계획

 

이 중에서 제가 기획안을 작성하면서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3. 기회 요약 및 임팩트 예측과 5. 유저 스토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3. 기회 요약 및 임팩트 예측

기획할 때에는 제품(혹은 서비스)를 런칭한 이후에 무엇을 보고 '성공'이라 판단할지 지표를 설정하고, 예상되는 결과(임팩트)는 무엇일지 추정할 수 있어야 해요.

그렇지 않으면 협업 부서들도 제품이 잘 만들어진 것인지 알 수 없게 될 뿐더러, 추후 업데이트에 인사이트를 적용할 수 없어요.

 

5. 유저 스토리

우리가 제품을 만드는 이유는 고객들을 위한 것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고객이 어떤 포인트에서 이 제품을 사용하게 될지 미리 상상해보는 과정이 필요해요.

가능하다면 모두가 알아볼 수 있게 flowchart를 사용하면 좋아요.


<MISSION>

1. 최근 제품과 관련한 의사결정과정에서 적절한 우선순위가 고려되었는지 검토해보세요.

저는 이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것이 어렵더라구요. 특히 타 부서와의 협업이 잦을 때에는 각 부서마다의 업무 우선 순위가 있기 때문에 혼자만의 생각으로 우선순위를 결정하면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커뮤니케이션'능력이 중요한 것 같아요! 특히 PM에게는 더더욱이요. 늘 물어보고 듣는 태도를 지녀야 하는 것 같아요.

저도 다들 바쁘시다보니 눈치를 보고 못 물어보기도 했는데요,

그래도 바로바로 물어보는 것이 일을 진행함에 있어서 속도가 빨랐어요.

이번 계기도 더욱 반성하는 시간을 가졌네요;)

 

2. 현재 참석하고 있는 회의 중 30분 이상 진행하는 회의들을 정리해보고, 효율적으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을 적어보세요.

예전에 아티클을 봤는데요,

회의를 주도하는 사람이 회의를 진행하기에 앞서 사전 회의록을 공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더라구요,

회의를 진행하는 목적과 어떤 부분에 대해 논의하고 싶은지, 현재까지 결정된 사안은 무엇인지 등등을 정리한 문서를 공유하는 것이에요.

이렇게 하면 미리 회의를 참석하는 사람들이 회의 주제와 내용들을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주게 되고, 불필요한 시간들이 줄어들게 된다고 하더라구요.

아래는 제가 이 아티클을 보게 된 커리어리 url이에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읽어보세요:)

 

김민규 / 📝 미팅 효율을 2배로 높이는 사전 회의록의 중요성 "민규님, | 커리어리

📝 미팅 효율을 2배로 높이는 사전 회의록의 중요성 "민규님, 잠깐 신규 프로모션 관련 논의 가능하세요?" "제가 이런 것들 해보려고 하는데, 구현 가능할까요? 혹시 더 좋은 아이디어 있으세요?"

careerly.co.kr


이렇게 3주차 강의도 마무리가 되었네요.🙌

PM에 대한 실무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커리어리스킬업에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저는 다음주에 4주차 내용으로 찾아올게요.

안녕~

 

 

https://bit.ly/38yCKm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