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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리어리 스킬업] 커닝단 2기-PM실무 (2주차)

UNi-WON 2021. 9. 19. 23:47

안녕하세요! PM을 꿈꾸는 주니어마케터 UNi입니다:)
오늘은 PM이 되기 위해 필요한 필수 지식과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 대해 알아보아요:)

과연 성공한 제품들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저와 함께 커리어리 스킬업 강의를 들으며 한층 더 실무지식을 쌓아요~

그럼 이번 주도 START~!


PM에게 필요한 필수 지식 편

1. 데이터

우리의 예상과 결과의 갭은 항상 발생한다. 그러므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면 갭이 얼마나 발생할지, 얼마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적절하고 실현가능성이 있는지를 임팩트를 예상할 수 있다. 이렇게 데이터 분석은 놓칠 수 있는 문제점을 포착하고 다음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데이터를 보는 데에 있어 'AARRR'퍼널을 통해 고객들의 상황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즉, 현재 우리 회사의 고객들이 어떻게 방문하고 남아있고 이탈하는지를 분석해야 봐야 한다.

*흔히 많이 쓰는 데이터 지표: ARPU(Average Revenue Per User)와 LTV(Life Time Value)

 

<Mission 1>

현재 몸 담고 있는 조직의 제품 또는 관심가는 제품의 AARRR지표를 정의해보세요.

요즘 적극적으로 TV광고 중인 '올리브영'앱에 대해서 분석해보았다.

A(Acquisition)

- 마케팅 캠페인별 전환 비율

(TV광고 진행 기간 동안의 전환 비율과 기존 전환율(회원가입율) 비교)

-> 올리브영은 SNS광고보다는 TV광고를 통해 적극적인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그래서 TV광고를 진행 중인 기간과 그렇지 않은 기간의 전환율 비교 분석을 통해 고객들이 얼마나 유입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A(Activation)

- 회원가입 후 구매비율

- 구매 전 장바구니에 담긴 제품의 수

-> 올리브영앱에 가입한 고객들은 오프라인을 통해 제품을 구경하고 앱을 통해 주문하려는 경우가 많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왜냐하면 화장품은 직접 사용해보면서 제품 구매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에, 이미 올리브영 매장을 통해 제품을 탐색한 고객들이 앱을 설치할 확률이 높을 것이다.(내가 생각하는 가설) 그러므로 회원가입 후 제품을 구매한 고객 비율과 구매 전 장바구니에 담긴 제품의 수를 통해 앱에서 어떤 활동을 하는지와 내가 생각하는 가설이 맞는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 여겼다.

R(Retention)

- M-1 Retention

-> 화장품은 대부분 한달주기로 구매하기 떄문에 리텐션은 한달기준으로 잡았다.

R(Revenue)

- 고객별 한달간 구매하는 평균 금액(ARPU)

-> 고객 한사람당 한달마다 제품을 구매하는 금액이 얼마인지 확인한다.

R(Referral)

- '선물하기'기능을 이용한 고객의 수

-> 올리브영앱에는 제품을 선물하는 기능이 있다. 이 기능은 올리브영과 제품을 동시에 홍보할 수 있는 수단이다.

 

 

2. 고객경험

고객경험과 관련해서 가장 중요한 UX/UI는 아래 사진과 같은 차이가 있으며, PM으로서는 UI보다는 UX에 좀 더 초점을 맞추어 고객경험을 설계하고자 고민해야 한다.

고객경험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제품들을 탐색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3. 실험 프로세스 이해

: 실험이란 고객이 마주하는 변화의 임팩트를 측정하는 과정이며 흔히 A/B TEST라고 불린다.

실험은 2가지 대조군으로 나뉘는데, 실험군은 여러개로 쪼개질 수 있다.

- 대조군: 기존 사용자 경험

- 실험군: 새로운 사용자 경험

.중요 Point

- 실험은 점진적으로 배포하면서 서비스의 안정성과 실험 성과를 확인하며 진행한다.

- 실험 등록시 설정한 지표들을 실험 기간 동안 지켜보며, 해당 실험이 성공적이었는지 검증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Primary Metric, Secondary Metric 2개의 지표를 함께 모니터링 할 것

 

4. 도메인 지식

- Google Alert, Feedly 활용

 

<Mission 2>

현재 가장 부족한 도메인 지식이 무엇이고 어떻게 지식을 쌓아갈지 작성해보세요.

지금 나에게 부족한 것은 내가 관심있고 하고 싶은 도메인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결정하는 것이다. 이것이 명확하지 않으니 자꾸 다양한 도메인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하나에 깊은 지식이 쌓이지 않고 있다. 그러므로 내가 해야하는 첫번째 일은, Google Alert이나 뉴스레터를 구독하기 보다 구독취소를 해야할 것 같다. 그리고 이렇게 구독한 것을 바탕으로 종합적으로 블로그에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제품 개발 프로세스 편

제품 개발은 신규 제품 개발과 기존 제품 개선 프로세스로 나뉜다.


2주차 수업부터는 정말로 저에게 필요했던 내용들이 가득했어요. 최근 회사에서 서비스 하나를 기획하였는데요. 처음하는 일이다보니 우왕좌왕하기도 했고, 사례 조사에 너무 많은 시간을 들이기도 했거든요.

만약 오늘 들었던 '실험설계 및 신규서비스 개발 프로세스'대로 했다면 기획하는 시간을 더욱 줄일 수 있지 않았을까하는 아쉬움도 들지만, 그래도 이렇게 또 하나 배울 수 있어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PM이 되기 위해서는 자신이 몸담고 있는 도메인에 대한 관심과 재미를 느끼면서 자료조사를 꾸준히 해야함을 더욱 느끼게 되는 시간이었어요.

저는 다양한 것에 얇고 넓게 관심이 많은데요, 그렇다보니 여러 개의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있고, Google Alert도 이용하고 있어요. 그러다보니 다양한 산업들의 동향은 파악하고 있지만, 주요 도메인 지식을 깊게 쌓고 있기 않은 것 같아 고민이었거든요. 또 한번 읽을거리가 쌓이기 시작하면 어느 순간 쌓아만 두고 필요해 보이는 것만 선택적으로 읽기도 하였는데요, 이것이 효율적이긴 하지만 아직 주니어인 저에게는 좋은 방법이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최근에 들었어요.이제부터는 읽기만 하는 것을 넘어서 블로그에 차근차근 정리하는 습관도 들일 예정이랍니다:)

 

 

 

이렇게 오늘은 PM실무를 공부하는 2주차 였는데요, 어떠셨나요?

저는 조금씩 PM이 하는 일들에 대해 명확해지고, 내가 잘하는 부분과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어 좋은 시간이었답니다.

그럼 다음 주에 만나요~

PM직무에 관심있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커리어리 스킬업 강의를 들어보세요:)

https://bit.ly/38yCKmp

 

구글이 인정한 제품을 만든 PM 실무 강의

 

skillup.career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