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커리어리 스킬업] 커닝단 2기-PM실무 (4주차)

UNi-WON 2021. 10. 3. 23:59

안녕하세요!

오늘은 커리어리 스킬업 마지막 주차예요.

벌써 마지막이라니...

그래서 오늘은 가장 많이 궁금해하실 것 같은(사실은 제가 가장 궁금한) PM의 커리어패스 과정에 대해 설명해드리려고 해요.

그럼 함께 알아보러 갈까요?

Go-Go-!

 


1. PM이 일하기 좋은 회사란?

내가 좋아하는 일을 잘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해주는 회사는 많지 않은 것 같아요...

그래서 나의 커리어를 쌓아가기 위해서는 회사에 대한 파악을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데요,

장한솔코치님은 PM이 일하기 좋은 회사는 '내가 충분히 관심이 있고, 발전시켜나갈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회사'라고 답해주셨어요.

저는 이 말이 정말 와닿았어요.

특히 저는 '내가 관심있는 제품을 만드는 회사인가'가 중요한 사람이거든요.

그렇지 않으면 일에 대한 의욕과 집중이 급격히 떨어지더라구요.

결국 커리어패스를 위해서는 '나에 대한 이해'가 뭐든지 중요하다고 생각이 드네요.

 

2. PM의 커리어패스

PM은 주니어부터 시작해서 시니어 -> 리드 -> CPO가 일반적인 커리어패스인데요,

하지만 PM이라는 직무 자체가 갖고 있는 업무 강도와 스트레스로 타 직군으로 넘어가시는 분들도 있다고 해요,

(PM을 꿈꾸는 마케터인 저와는 반대네요;) )

또는 실무에만 더 몰두하고 싶은 분들은 Pronciple PM으로 커리어를 이어나간다고 합니다.

 

 

3. 신입은 어떻게 경력을 만들까?

현재 취준생이라면 집중!!

PM은 대부분은 경력들을 뽑다보니, '도대체 신입은 어디서 경력을 쌓아야 하는 거야'하고 고민이시죠?

그럴 때는 사이드 프로젝트나 공모전, 해커톤 등 연관된 경험을 쌓기 위한 도전이 필요해요,

이 때에는 '내가 가고 싶은 회사가 어느 도메인인가'를 잘 생각하고 경험을 쌓아야겠죠?

경력만 뽑는다면 직접 경력을 만들어 봅시다,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직시하고 행동하는 게 중요함을 다시금 깨닫게 된 강의였어요.

 

4. PM이 자주 쓰는 툴

PM은 아무래도 타부서와의 협업이 많기 때문에 일정관리나 문서관리 등이 중요하죠,

장한솔코치님이 본인이 사용하시는 툴을 공유해주셨는데요.

아래 툴들을 직접 이용하면서, 위에 설명했던 연관 경험들을 하면 더 경험치가 향상될 거예요.

 

5. 질문

사실 이 질문은 제게 와닿아서 넣었어요.

문과출신에 마케터인 저는, 개발지식이 필요한 PM을 내가 할 수 있을까라는 불안감이 늘 있었는데요,

장한솔코치님께서 본인도 경영학과 출신으로서 해냈다고 말씀해주셔서 용기를 얻을 수 있었어요.

혹시 문과출신으로 PM에 대해 주저하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겁내지 말고 함께 도전해봐요 :)

 

 

MISSION 1

.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외에 PM으로서 일하기 좋은 어떤 회사가 있는지 정리해보세요.

- 제가 생각하는 PM이 좋은 회사는 모두가 일하기 좋은 회사와 일맥상통한 것 같아요. 왜냐하면 PM은 협업이 많은 직무인데요, 아무리 내가 잘하고 열심히 하려고 해도 주변 동료들의 도움이 없으면 좋은 PM이 되기 힘든 것 같거든요.

동료에 말에 얼마나 귀을 기울여주는 회사인지처럼 소통이 잘되는 조직문화를 갖고 있다면, 그곳이 바로 PM이 일하기 좋은 회사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어요.

. PM으로 일을하게 된다면 어떻게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지 계획해보세요.

- 제 최대의 관심이 시간관리...정말 시간관리는 어려운 것 같아요.

최근의 저는 퍼블리에서 봤던 '버너리스트'를 애용하고 있어요. 내가 세웠던 계획과 달리 어떤 업무들을 진행했는지 한 눈에 알 수 있고, 집중해야 할 업무와 그렇지 않은 업무를 시간대로 구분하여 계획을 세울 수 있거든요.

관심있는 분은 퍼블리 아티클을 공유해드릴테니 한번 읽어보세요:)

https://publy.co/content/6412?c_order=3&c_id=70&fr=home 

 

구글 디자이너의 시간 관리법, 직접 해봤다! (노션 템플릿 제공)

메이크 타임이라는 책을 참고해 구체적으로 시간 및 업무 관리를 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publy.co

. 본인은 PM으로 나중에 어떤 커리어 패스를 만들어 가고 싶은지 작성해보세요

- 현재 저는 마케터로서 일을 하고 있는데요, 마케터의 가장 중요한 점을 매출 상승과 비용 절감이죠. 이는 PM도 꼭 갖춰야하는 역량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고객들이 원하면서도 이익을 내는 제품을 만들어내는 PM이 되고 싶어요. 그래서 현재는 마케터로서 성과를 내는 것이 1차 목표예요, 다음에는 이렇게 차근차근 PM으로서의 역량을 쌓고 회사에서도 조그마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천천히 PM으로서 커리어 패스를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MISSION 2

. 본인이 어떤 산업에서, 어떤 제품을 다루고 싶은지 작성해보세요.

- 저는 어릴 적부터 콘텐츠를 사랑했어요. TV, 만화(웹툰), 책(소설, 인문학, 시) 등 보고 읽을 수 있는 것들에 시간을 투자하는 것은 하나도 아깝지 않았어요. 그래서 저는 콘텐츠 산업에서 일하고 싶어요. 그래서 퍼블리의 PM이 되고 싶어요. 언젠가는 퍼블리 PM으로서 블로그에 글을 남기고 싶네요 ;)

 


커리어리 스킬업 [PM 실무] 편은 이렇게 끝났어요!

PM이 궁금했던 분들께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길 바라요.

PM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은 분들은 커리어리 스킬업 강의를 직접 들어보시는 것을 추천해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관련 페이지로 이동헤요.)

https://bit.ly/38yCKmp

 

구글이 인정한 제품을 만든 PM 실무 강의

 

skillup.careerly.co.kr

 

언젠가 이 글을 읽으셨던 분들과 PM으로서 만나길 고대하며...

이 글을 마칠게요.

모두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