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Marketing/공부

[마케팅 공부] 포지셔닝

UNi-WON 2021. 1. 20. 15:48

"어떤 대상이든 그것의 포지션을 정하려면,

먼저 그것이 사람들의 머릿속 사다리 몇 번째 칸을 차지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0. 책소개

'포지셔닝'이란, 소비자의 마음속에 우리 상품에 대한 바람직한 이미지와 다른 상품과의 차별점을 위치시키는 방식으로, 이 개념을 대중화시킨 사람이 바로 책 <포지셔닝>을 쓴 잭 트라우트와 마케팅 전략가 앨 리스이다.

 

1. 포지셔닝이란?

- 소비자의 마음 속에 우리 상품의 바람직한 위치를 잡아주고, 또 다른 상품들과 차별화하는 방식

- 실제로 상품 자체에 어떤 행동을 취하기 보다 소비자 마음 속에 우리 상품이 '가장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도록 소비자의 인식에 행동을 가하는 행위

- 포지셔닝을 잘하기 위해서 상품의 이름/가격/포장에 변화를 주기도 하지만, 이런 변화는 "상품 자체에 행동을 가하는 것이 아니며, 잠재 고객의 마인드에 가치 있는 위치를 확보하기 위한 표면적인 변화일 뿐"이라고 책에서는 설명함.

 

2. 포지셔닝이 필요한 이유

- 소비자는 본인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경험에 부합하는 정보만 수용하는 경향이 있음. 그렇기에 포지셔닝을 통해 브랜드의 긍정적 인식을 심어줘야 함.

 

3. 포지셔닝을 잘하기 위해

- 우리가 전달해야 할 메시지를 날카롭게 만들어야 함. 즉, 애매하거나 불필요한 부분을 전부 없애고 극도로 단순화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는 것. 그렇기에 소비자가 가장 쉽게 인식할 수 있는 최선의 소재를 선별해서 포지셔닝하는 것이 중요함.

 

4. 포지셔닝 전략

- 소비자에게 우리 상품을 각인시킬 가장 쉬운 방법은 관련 분야에서 1위가 되는 것. 소비자가 생각하는 1위가 있어도 우리 상품을 첫번째로 인식시킬 방법을 찾아야 함.

-  만약 1위에서 밀려났다면 소비자 마음속에서 아직 아무도 차지하지 않은 틈새를 공략해야 함. 남아있는 빈틈이 없다면 경쟁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행동을 하여 경쟁 상품을 밀어낸 다음, 우리 상품이 그 자리를 차지하는 전략을 사용해야 함.

 

5. 포지셔닝을 망치는 함정들

- 의미없는 이름: 사람들이 이름을 먼저 기억하게끔 하지 않고 이니셜을 먼저 유명하게 만들 수는 없음.

- 무임 승차: 1위 상품의 후광을 받기 위해 비슷한 이름/디자인을 한다면 오히려 잠식당함

- 라인 확장: 타이레놀과 스카치테이프처럼 브랜드명이 일반 명사를 대신하는 경우는 포지셔닝이 아주 잘 된 사례임. 그러나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라인을 확장한다면 일반명사로서의 브랜드 가치를 잃게 됨.

 

 

*출처

www.i-boss.co.kr/ab-6141-54402?

 

 

 

+21.01.20 추가

[프로덕트 포지셔닝의 사례]

1. 포지셔닝 정의

- 하나의 제품이나 서비스, 혹은 회사를 소비자들의 인식 속에 특정한 이미지로 자리잡게 하는 일. 또는 전략

- 핵심전략: ① 남들과 차별화되는 핵심적인 경쟁력을 갖춰야 하고, ② 최대한 먼저 시작해야 하며 ③ 일관성을 유지해야 함

 

2. 프로덕트 포지셔닝의 사례

(1) 스타벅스

- 포지셔닝: 좋은 품질과 비교적 높은 가격, 훌륭한 접근성, 넓고 쾌적한 환경

-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으로 고급화 이미지 향상

- 고객의 충성심을 꾸준히 확보하는 마케팅 전략

→ 사람들을 만나며 힐링할 수 있는 장소라는 이미지 각인

"우리는 스타벅스에 단순히 커피를 마시러 가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스타벅스라는 문화를 체험하고 경험하기 위해 간다"

 

(2) 빽다방

- 포지셔닝: 저렴한 가격과 대중성

- 친근한 이미지의 백종원을 적극 활용한 마케팅 전략

→ 가성비가 좋다는 평가

 

 

*출처

brunch.co.kr/@lucy5016/1?

 

 

 

++21.01.20 추가

[포지셔닝과 브랜딩]

1. 포지셔닝과 브랜딩

- 포지셔닝은 브랜드의 방향을 잡아주고 정해주는 역할

- 브랜딩이란 컨셉이자 비즈니스의 분위기로, 우리가 정한 포지셔닝을 고객이 인짛라 수 있도록 하는 하나의 기술.

- 브랜딩을 통해 고객이 이용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서 자사를 이미지화하며 우리가 전달한 메시지를 그대로 받아들이고 인지하는 것

→ 브랜드는 우리의 상징을 넘어서 우리 비즈니스의 분위기와 느낌, 아이덴티티까지 형성해주는 중요한 요소

 

2. 비즈니스의 '색'을 찾아라

- 자신만의 색으로 브랜드 가치를 만들어내는, 자기다움으로 성공할 것

→ 브랜딩은 다른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에 고객이 우리를 선택할 수 있게 만드는 것, 기대하도록 만드는 것. 그래서 우리를 어떻게 알고 기억할지를 만들어 내는 것

 

 

 

"이제 마케팅은

업의 본질에 맞는 타겟고객을 설정하고

그들이 라이프스타일을 계속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맞춤화된 상품을 제시하는 형태로 바뀌고 있다.

그들의 욕구와 생활패턴에 걸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야말로

지속가능한 비즈니스가 될 것이다"

- 배달의 민족 김봉진 대표

 

*출처

www.i-boss.co.kr/ab-74668-19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