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미국 유통업계의 승자 '인스타카트'
[인스타카트]
- 기본적으로 장보기 대행 업체. 우리나라의 이커머스 업체들과 다른 점은 한국은 보통 물류창고를 가지고 재고를 관리하여 빠르게 배송해주는 플로우라면 인스타카트는 코스트코, 세븐일레븐, 월마트 등 소매업체와 사용자를 연결하는 플랫폼을 제공해주고, ‘쇼퍼’라는 고용자가 직접 장을 봐서 배송을 해주는 플로우.
- 인스타카트의 비즈니스 모델: 쇼퍼, 유통업체, 소비자, 소비재 제조업체라는 4개의 축으로 구성
- 인스타카드: 기술과 확장성을 토대로 비용을 절감하고, 유통업체의 손익관리에 도움을 줌. 또한 기술을 토대로 고객맞춤 경험을 제공하고 온라인 웹사이트를 개설해 쇼퍼들과 소통하는 등 활용도가 높은 앱을 구축하고 있음. 배송에 주안점을 두지 않고 지속적으로 파트너사들의 주요 협력사로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음.
[코로나19 이후]
- 주문량 5배 증가. 1인당 구매품목 수 35% 증가
- 400여 곳과 제휴를 맺고 3만여 개의 상품을 배송하고 있었는데, 점유율 급증으로 제휴 신청이 이어지고 있음.
- 신용카드 지출액을 평가하는 리서치 업체 '세컨드메저'에 따르면, 식품 구매 대행 및 배송 매출 부문에서 점유율 55% 증가로 월마트 제침.
[서비스 확대]
- 월마트와 제휴를 맺고 당일 배송 시범 운영 중
- 세븐일레븐과 제휴로 편의점 업계로 확장
- 취급품목도 식품과 생활용품에서 주류, 처방약 배송, 뷰티, 일반잡화 등 취급
- 인스타카트 밀 서비스: HMR 제품 취급
- 미국 50개 주 전체와 캐나다 5,500여 도시에 배송 서비스 제공
[차별화 전략]
- 쇼퍼 커뮤니티 확대 및 지원 전략: 효율성 배가, 고객 서비스 개선
- 인재 채용: 렌터카 업체 허츠(Hertz)와 힐튼 호텔과 제휴하여 권고사직 근로자 일부 채용. 교육 프로그램 및 안전 수칙 강화.
- 매장기획팀과 부동산팀: 상품 집하장소부터 제품 픽업 공간, 동선, 전용 주차장 등의 요소 관리
- 노년층을 위한 전화 주문
- 머신러닝 모델을 구축하고 AI활용하여 제품 품절 여부를 예측.
- 인기 상품과 고객 이전 구매 습관을 분석하여 품절 상품을 가장 합리적인 대체품으로 파악하는 방식으로 서비스 운영.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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